Machine Learning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3가지 요소

Study-note 2022. 4. 4. 10:06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3가지 요소

  1. 알고리즘
  2. 데이터
  3. 비즈니스모델

기술을 가장 먼저 개발하는 것 못지 않게 기술에서 가치를 먼저 끌어내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기술의 창조적인 응용

조건

  1. 기술적 통찰
  • 시장 끌어오기 Market Pull : 시장이 혁신을 이끄는 경우. 고객의 니즈와 문제가 대두되어 이를 해결해주는 제품과 서비스가 개발되는 형태.
  • 기술 밀어 넣기 Technology Push : 기술이 제공하는 기능을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필요할 법한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

 

인공지능 같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해서 인류의 생활양식을 전면적으로 바꾸는 시기.

테크놀로지 푸시가 중요. 급진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는 시장에서 기회를 감지하기가 어렵다.

 

헨리 포드가 당시 사람들에게 어떤 교통수단을 원하는지 물었다면 ‘더 빠른 말’이라는 답이 돌아왔을 것이다. -스티브잡스

소비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스티브잡스

 

기술적인 통찰력을 바탕으로 소비자 스스로도 모르는 니즈를 감지해 낼 수 있어야함.

 

  1. 창조적 융합

다양한 기술과 융합

자율주행-차량앞사물 인식 센싱, 비디오비젼기술, 의사결정엔진,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추천 딥러닝기반엔진, 증강현실, 평행조정 매트리스 기술, …

인공지능 기술은 용도가 정해지지 않은 상태로 개발된다. 활용되는 분야는 무한하다.

스타벅스 - 인공지능 챗봇 기술을 이용해 음성명령, 채팅창을 통해 점원과 대화하듯이 주문 가능

 

기술혁신은 브랜드를 강화하고 매장관리의 효율성을 개선하며 수익성을 높여주고 경쟁우위를 확대해 고객에서 스타벅스에서의 경험의 질을 높이는 기회를 만드는 것. -하워드 슐츠

 

  1. 분명한 방향성

인공지능 기반 제품과 서비스 만드는 모든 과정의 종착지는 고객경험의 혁신

 

고객이란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주는 제품을 고용하는 사람이다. -크리슨 클레이튼 하버드교수